감기 예방법 및 감기에 좋은 음식 확인해보겠습니다.

사람이 태어나면서 가장 많이 걸리는 병이 있습니다. 바로 감기라 할 수 있는데요. 흔히 걸리는 병이라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아직까지 의학이 이리 발전했음에도 감기는 못 잡고 있는것을 보면 감기이라는 병에 대해 가볍게 볼 내용은 아닌것으로 확인이 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질때 감기 예방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저 역시 면역력을 올리고 컨디션 조절등을 잘 해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음식을 먹는 식습관과 생활습관만으로 감기 예방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감기에 좋은 음식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

부추는 감기에 걸렸을때 영양을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는 채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강한 향을 내는 알립이라는 성분이 자율신경을 자극해 차가워진 위장과 내장의 상태를 조절을 해줄뿐 아니라 감기에 좋은 비타민 A,B,C 칼슘과 칼륨 그리고 철분등이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어 감기예방 및 감기에 걸렸을때 좋은 음식으로 효과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실

매실을 먹었을때 우리 몸에 있는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감기를 털쳐낼수 있는 효과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실을 구워서 먹으면 기침의 진정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구워먹는 방법으로는 석쇠나 프라이팬에 검게 탈때까지 구워서 먹으면 되는데 서서히 태우는것이 관건이라고 하네요.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식품이지만 막상 자주 섭취를 하지 않는 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감기에 칡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칡뿌리를 깨끗하게 손질한 후 그를 말려놓은 후 탕으로 만들어서 먹는것을 갈근탕이라고 하는데요.

칡이 가지고 있는 효능이 땀을 내게해 몸의 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추가로 기침의 초기증상이라 할 수 있는 두통이나 어깨나 목덜미가 뻐근한 증상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생강

생강이 기침은 물론 가래까지 멈추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생으로 먹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매운맛때문에 먹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그래도 생강차를 만들어서 먹게 되면 감기로 인해 두통이나 기침,코막힘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차를 만들어먹는 방법은 생강즙을 내서 꿀과 함께 따듯하게 먹는것입니다.

생강차를 만들어 먹을때 꿀을 넣어서 먹는데요 꿀에도 감기에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꿀에도 소금과 똑같은 효과를 보이는 향균작용을 하고 있으며 목점막에 있는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등을 억제를 하고 있는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꿀차로도 해당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꿀을 따뜻한 물에 부어서 먹는것으로도 효과적이라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늘

의학 전문지 코크란 논문에 실린 내용으로 마늘에서 추출한 성분을 사람들에게 먹인 사람과 안 먹은 사람들과 비교를 해봤을때 마늘추출액을 먹은 사람이 60%가량 감기에 걸리지 않았다고 하네요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면연력을 높여줄뿐 아니라 목의 통증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마늘을 익혀서 먹게 되면 알리신이 파괴가 된다고 하니 드실때 생으로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달걀의 흰자와 연근

달걀의 흰자와 연근도 감기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달걀의 흰부분은 먹었을때 목을 편안하게 해줄뿐 아니라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근은 피로회복과 심신의 안정에 효과적이기 떄문에 같이 먹으면 목감기에 효과적인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 면역력 높이는법

수면관리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지 않고 생활을 하고 컨디션 관리를 하는것은 아무래도 어려움이 생길수 밖에 없는데요. 충분한 잠이야 말로 감기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때도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체온관리를 위해서 얇은옷을 여러벌 입는것이 좋으며 손발이 쉽게 차가워지는 분들은 장갑이나 수면양말을 신고 주무시는것이 효과적입니다.

 

체온관리

많은 분이 체온관리를 하지 않기 떄문에 감기에 걸릴 수 밖에 없는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체온이 1도가 떨어지면 면역력이 30%정도 떨어지는것과 같아 꼭 체온관리에 신경을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항상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것으로 체온을 관리하시는것보다는 미지근한 온도인 30대 후반대의 물을 드시는것으로 체온을 관리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반식욕도 효과적인 체온관리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반신욕을 하실때 어지럽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즉시 멈추시고 식사를 하시는것이 좋으며 식사를 하신 후 2시간 정도 뒤에 반신욕을 하시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반신욕을 하실때에는 물을 자주 섭취를 하셔서 몸에 수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반식욕을 시키는것은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니며 족욕을 하는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이를 통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뿐 아니라 신진대사도 촉진이 되고 기초대사량도 올라가기 떄문에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