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에 좋은 운동과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바람이 차갑게 불어오는 시기나 혹은 환절기에 무릎에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정말 많은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기온이 바뀌게 되면 몸에도 변화가 일어나 더욱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무릎을 건강하게 하겠다고 등산이나 헬스등을 하게 되면 오히려 무릎을 망치는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무리한 운동을 하는것보다는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을 하거나 좋은 음식을 드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떤것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릎에 통증이 생겼을때 대처방법부터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식

정말 간단한 방법이지만 이를 잘 적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무릎에는 연골이라는 조직이 있는데 이 조직은 계속 이용을 하면 닳게 되는 효과가 있어 만약 통증이 있다면 먼저 휴식을 취해주는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햇빛을 쮠다.

햇빛을 쬐면 우리 몸은 비타민D를 생성하는데요. 이 성분이 칼슘의 생체 활용도를 높일뿐 아니라 뼈와 연골상태를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운동을 한다.

무리한 운동이 아닌 가벼운 운동을 하는것으로 무플부근에 있는 근육을 강화하는것인데요. 이를 통해 통증을 줄이는것이 가능하기 떄문에 많이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운동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드운동

많이들 들어보셨을꺼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무릎을 굽혔다고 피는 자세를 반복하는것으로 하체 근력을 강화시키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쿼드를 하는 방식을 확인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뒤팔과 허리를 곧게 세웁니다.

팔과 허리를 핀 상태에서 엉덩이를 뒤로 빼고 반쯤 앉습니다. 이때 무릎의 굽힘정도가 발끝이 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해당자세를 10초 유지하고 난 뒤 반대쪽도 하고 10초 유지하는식으로 운동을 하는것입니다.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2

다리를 쭉 펴고 앉은후 안쪽 허벅지 근육을 조인다는 느낌으로 6~10초동안 힘을 유지하고 뺍니다. 해당 운동을 10회운동을 하고 하루 3번정도 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릎통증에 나쁜 운동

스쿼드

무릎에 좋은 운동으로도 소개가 되었지만 만약 무릎에 너무 안 좋은 상태라며 스쿼드도 부담이 될 수 있기 떄문에 진행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배트민턴 및 축구

무플레 많이 가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 배드민턴이나 축구의 경우 계속 무릎에 충격이 가는 점프나 자세를 급하게 바꾸는 행위로 인해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등산

처음에도 말했지만 가장 무릎에 무리가 가는 활동중 하나로 높은곳을 올라가거나 반대로 내려갈때마다 무릎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무플통증에 좋은 음식

녹차

하루 4잔을 꾸준히 마셔주는것만으로도 류마티스 관절염의 속도를 늦쳐준다고 하니 혹시 해당 질환에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녹차를 드시는것으로 속도를 늦추는것으로 무릎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유

우유속에 있는 칼슘이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기 떄문에 혹시 통증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우유를 자주 마셔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무릎통증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사과를 드시는것만으로도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다만 사과가 칼로리가 과일중에선 높기 떄문에 많이 드시는것은 추천해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등푸른생선

오메가3가 풍부해 염증및 류마티스관절염에 특히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

대부분 채소에 대해 건강한 음식으로 알고 있는데 무릎통증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량의 철분성분과 함께 비타민이 들어 있어 통증을 느낄때 좀 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통증에 안 좋은 음식

콜라나 에너지음료등은 뼈에 칼슘흡수를 억제하는 인산염이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으며 가지도 무릎건강에도 좋지 않는 음식으로 확인이 되고 있는데요. 무릎통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가지를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